본문 바로가기
이슈

미국 항공모함 칼빈슨호가 한반도로 온다고 합니다.

by 뚠뚠쓰 2017. 4. 10.

안녕하세요 뚠뚠이입니다

오늘은 지금 한창 화제가 되고 있는 인물인

바로 항공모함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라와 있으며

프로필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해요.


현재 미국 항공모함 칼빈슨 호가 한반도로 오고 있다고 합니다.


항공모함(航空母艦, 영어: aircraft carrier) 또는 항모 (航母)는 군함의 일종으로, 물 위에서 항공기를 전개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는 일종의 '해상 항공 기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항모를 보유한 군대는 육상 기지를 확보하지 못한 지역에서도 항공기를 배치할 수 있어 제공권(制空權)을 크게 확보하게 된다. 항모를 보유한 현대 해군에서는 전략·전술의 중핵이 되므로 '현대 해군의 총아'로 불린다.

제트 폭격기·제트 전투기, 그 밖의 군용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넓은 갑판과 격납고 및 수리 설비를 갖춘 대형 군함으로 움직이는 항공 기지라 할 수 있다. 이 항공모함의 갑판을 플랫탑이라고 부른다. 또 현대의 항공모함은 배 안에 정찰기·제트폭격기·대잠수함 초계기·공중급유기 등도 싣고 다닌다.

항공모함은 제1차 세계 대전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1916년 영국 해군은 잘못 설계되어 쓸모없게 된 대형 경순양함 HMS 퓨리어스를 건조 도중 설계 변경하여 전방 주포를 철거하고 대신 항공 갑판을 설치한 채로 진수시켰는데, 이로써 해상 항주 중에 통상 항공기를 이착륙시킬 수 있는 최초의 진정한 항공모함이 탄생하였다.

항공기를 이용한 공격은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각국의 선구적인 군인들에 의해 여러가지 형태로 제창되었으며, 기술적으로 놀라운 발전을 이룬 항공기는 당연히 모든 함정에게 두려운 존재로 떠오르게 된다. 거함거포주의 사상 아래에서 대개의 국가들은 함대를 엄호/공격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항공모함을 준비하였으나, 일본 제국 해군 일부에서는 태평양에서의 제해권을 확보하기 위해 선구적인 항공모함 운용전략을 세우고 항공모함 전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태평양에서 벌어진 미국과 일본의 전쟁은 일본 제국 해군 항공모함에서 발진한 공격부대가 진주만을 기습함으로써 시작되었으며(항모기동전술의 시작임), 미 해군은 이때 살아남은 항공모함 전력을 이용해 일본에 대한 반격전을 수행하게 된다.

이후 태평양에서 벌어진 대부분의 해전에서 미 해군과 일본 제국 해군 간의 승패는 누가 상대방 항공모함을 먼저 발견해서 격파하느냐에 달려 있었다. 따라서 항공모함을 중심으로 하는 기동 부대가 수백 해리의 거리를 두고 탑재한 항공기를 날려 싸우는 형태가 되었고 전함은 해전에서 부차적 존재로 격하되었다.

2차 세계 대전 후 항공모함이 함대의 주력으로 등장했으나, 충분한 수효의 항공기를 탑재한 항공모함을 운용할 수 있는 국가는 몇 되지 않았고, 현재 정규 항공모함 전단을 운용하는 곳은 미 해군 하나이다. 또한 현재 전 세계 소수의 국가들이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 규모는 미 해군 항공모함에 비해 절반 이하이다. 러시아 해군 및 프랑스 해군은 정규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현대적인 항공모함 전단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영국 해군은 본래 정규 항공모함을 보유하였으나 1970년대까지 전량 퇴역 혹은 건조 취소하고 V/STOL 전투기로 구성되는 경항공모함 3척만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영국 해군은 최근 정규 항모 건조 계획(CVF)을 발표하였다.


지금까지 미국 항공모함 칼빈슨호 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출처:위키백과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철민 국회의원 프로필  (0) 2017.04.11
변재일 국회의원 프로필  (0) 2017.04.10
백옥담 프로필  (0) 2017.04.10
실시간 검색어 1위 원종건 엄지장갑  (0) 2017.04.09
이수정 k팝스타 릴리m 프로필  (0) 2017.04.09